OUR TOWN

まちを知る

센리뉴타운이란

1.탄생

살기 좋은 도시주거지를 만들기 위해

일본에서는 제2차세계대전 당시 많은 가옥이 소실되었고, 해외 식민지에 나가 있던 사람들이 패전 후 일본 국내로 돌아와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1955년경 시작된 급격한 고도성장・공업화와 함께 대량의 인구가 일자리를 찾아서 도시로 나와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좁은 집에서」「많은 식구가」함께 살지 않으면 안되었고, 프라이버시도 없는 주거생활의 곤란함에 직면했습니다. 협소하고 비위생적인 가옥들의 무질서한 「교외로의 팽창」(스프롤화)은 도시계획의 측면에서도 방치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오사카부에서는 100만호 이상의 주택건설 방침을 결정. 이에 관한 중점시책으로서 저가에 양질의 주택 및 택지를 공급하여 양호한 거주환경을 정비하기 위해 오사카부 북부 구릉지에 「센리뉴타운」건설이 계획되었습니다. 이것은 일본 최초의 대규모 뉴타운(주택 신도시) 구상이었습니다.

일본 최초의 대규모 뉴타운 구상

이 건설구상은 1956년부터 검토되기 시작하여, 1958년 사업화가 결정. 당초 마스터플랜에서 2,500ha규모의 개발사업이 계획되었으나, 오사카부의 재정 상태를 고려하여 1960년 최종안에서는 1,160ha규모의 개발사업이 결정. 1961년 착공, 1962년 사타케다이에 최초의 주민 입주가 개시되었습니다. 뉴타운 개발을 위한 법률도 새롭게 정비되었습니다.

소재지오사카부 스이타시・도요나카시
사업주체오사카부 기업국
계획인구1,160ha
개발면적15만명
주택건설계획37,330호
지구・주구스이타시 구역 2지구8주구, 도요나카시 구역 1지구 4주구
시역별 규모스이타시 구역 791ha 약 10만명, 도요나카시 구역 369ha 약 5만명

사진제공:오사카부

2.계획

근린주구이론에 기초한 계획도시

MAP

센리뉴타운에서는 일본 최초로 「마스터플랜」의 작성을 통해 「근린주구이론」에 입각한 도로・철도・공원・학교・상점 등의 종합적・계획적 배치를 실현하였습니다. 이 점이 구시가지 형성과 크게 다른 점입니다. 계획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지혜가 집약되고, 서구 뉴타운의 선진사례가 충분히 참고되었습니다.

【센리구릉주택지구 개발계획도】 출전: 大阪府 『千里ニュータウンの建設』

「지구」와「주구」

전체를 남, 북, 중앙의 세 지구로 나누고, 각 지구는 간선도로에 따라 「~다이」「신센리~마치」라고 명명된 12개 「주구(소학교구)」로 세분하였으며, 근린센터나 공원 등을 각 주구마다 배치하였습니다. 각 주구는 60~100ha의 면적. 이러한 「근린주구이론」은 20세기 서구의 뉴타운 건설을 뒷받침한 이념의 하나로, 1920년대 미국의 페리(Clarence Perry)에 의해 체계화된 것입니다.

「지구」와 「주구」

다양한주택의혼합

다양한 사람들이 조화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단독주택, 집합주택(공공 임대주택: 공영/공사/공단(UR), 분양집합주택), 사택 등 모든 종류의 주택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주구의 중심에는 집합주택(아파트)을, 주변에는 단독주택을 배치하여 도시적 경관을 연출하고 더 많은 주민들이 단시간에 주요 시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풍부한녹지와안전

다양한 주택의 혼합

전체면적 1,160ha 중 주택지는 약 42%. 이 중 단독주택과 집합주택은 거의 같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로, 공원 등의 공공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였고, 특히 「공원・녹지」는 전체의 약 21%에 이릅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뉴타운 전체를 주변녹지가 에워싸도록 하고, 지구마다 주구마다 공원을 두었습니다. 센리뉴타운의 풍부한 녹지는 그 이전에 건설된 주택 단지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건설된 뉴타운과 비교할 때에도 뚜렷한 특징이자 장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출전:千里ニュータウン再生連絡協議会
『第1回千里ニュータウン再生のあり方検討委員会資料』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주민의 안전을 위해 보행자와 자동차의 동선은 철저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구릉지의 다채로운 지형을 이용하여 넓은 공지를 건물로 둘러싼 형태로 주택 단지를 만들고, 단지 곳곳의 진입로를 주머니 형상의 막다른 도로(cul-de-sac) 형태로 만든 「래드번(Radburn) 배치방식」이 설계에 채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불필요한 진입 및 통과가 제한되고, 주민들이 넓고 조용한 보행 공간을 걸어 다닐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제공:오사카부

3.변화

센리뉴타운 특유의 족적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센리뉴타운은 일본의 고도성장이 절정에 이른 1962~1970년, 불과 8년만에 건설되었으며, 유사한 상황에 있던 젊은 핵가족들이 한꺼번에 입주하였습니다. 뉴타운 완성을 맞이한 시기인 1970년에는 인접한 곳에서 만국박람회(EXPO’70)가 개최되어 교통과 주거 환경의 인프라가  순조롭게 정비되었으며, 센리라는 이름도 일약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일본 각지에는 센리를 모방한 많은 뉴타운들이 속속 건설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결과 많은 주민들이 센리의 생활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집이 좁아도 다른 곳으로 이사하지 않고 센리의 거주를 계속함으로써 거주자 연령층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아동들이 급증하여 초등학교가 부족해졌지만, 그 시기가 지나서는 성장한 자녀 세대가 독립하여 전출하고 부모 세대만 남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의 교실이 비어가는 현상이 발생하고, 고령자 요양시설의 정비가 급선무로 등장했습니다. 거주자 연령층의 불균형은 일본 전국 뉴타운의 특유한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만, 센리에서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센리 이후에 건설된 뉴타운들은 1970년대 오일 쇼크를 거치면서 건설 속도가 저하된 결과 입주자 연령층이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인구

1975년 약 13만 명을 정점으로 인구 감소가 계속되어 2005년 센서스에서는 9만 명을 밑돌게 되었습니다. 세대수는 1980년 이후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 대신, 한 세대의 구성원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고령화율은 1990년경부터 급격히 상승하여 2011년에는 약 30%를 기록하였으며, 오사카부 전체보다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전:国勢調査、千里ニュータウン再生連絡協議会『第1回千里ニュータウン再生のあり方検討委員会資料』

주택

단독주택은 1980년대 후반 버블기 전후에 많은 주택이 재건축되었습니다.  집합주택(아파트)은 버블경제의 붕괴 이후 사택이 민간 맨션으로 전환되는 사례로부터 재건축이 시작되어 2005년 이후 분양 아파트와 임대 아파트의 대규모 재건축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상업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로 대규모 쇼핑센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근린센터의 주축을 이루던 점포들이 문을 닫고 빈 점포가 늘어나는 등 근린 상가의 공동화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사진제공:오사카부、奥居武(오쿠이 다게시)

4.재생

언제까지나 선두주자

센리뉴타운은 「일본 최초의 뉴타운」으로서 화려한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저출산・고령화나 주택의 노후화 등 많은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였으며, 재생을 위한 대책 마련도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부분적 재생은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지만, 지구센터의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그 작업이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부터. 아파트 재건축을 둘러싼 논의가 1990년대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입주 개시 40주년을 앞둔 2000년 전후부터 아파트 재건축이 당면과제로 인식되어 스이타・도요나카시가 시민과의 협력을 통해 각종 구상 및 가이드라인을 순차적으로 정비하였습니다. 2007년에는 스이타시, 도요나카시, 오사카부, 독립행정법인 도시재생기구, 오사카부 주택공급공사, 재단법인 오사카부 타운관리재단이 연계하여 「센리뉴타운 재생지침」을 제정. 뉴타운다운 개방성과 좋은 입지조건을 살려 새로운 주민들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었습니다. 그 결과 오래된 단지의 재건축이나 민간 맨션의 건설이 진행되었고, 인구와 아동수가 미약하나마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더 나은 주거지로

근린센터의 빈 점포에는 커뮤니티 시설이나 생활지원 시설이 들어서, 「걸어 다니면서 생활할 수 있는 지역」의 중심으로서 새로운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애착이 강화되고, 자치회나 주민 단체의 활동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초기 주민들의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서도 아파트의 재건축이 진행된 지역에서는 젊은 가족들의 모습이 다시 보이게 되어 세대를 초월한 주민들의 조화 및 협력이 지역의 주요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센리는 여전히 「실험도시」이며, 센리의 재생 경험은 일본 국내의 뉴타운뿐만 아니라, 아시아 각지의 뉴타운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줄 것입니다. 「최초의 뉴타운」은 언제까지나 「최초의 뉴타운」으로 남을 것입니다.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사진제공:오사카부、幡知也(하타 도모야)

연표

1958 개발사업 결정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1960마스터플랜 결정
1961기공식
1962사타케다이 입주 개시(센리뉴타운 오픈)
1963 다카노다이, 쓰쿠모다이 입주 개시
한큐전철 센리야마역~신센리야마역(현 미나미센리역) 구간 개통(센리뉴타운 최초의 철도)
1964 후루에다이, 후지시로다이 입주 개시
1965 아오야마다이 입주 개시, 남지구센터 전문상점가 오픈
1966신센리기타마치, 신센리히가시마치 입주 개시
1967신센리병원 개설
한큐전철 미나미센리역~기타센리역 개통(기타센리역에 세계 최초의 자동개찰기 설치)
북지구센터 전문상점가 오픈
모모야마다이, 다케미다이 입주 개시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1968 신센리니시마치, 신센리미나미마치 입주 개시
오사카대학 스이타캠퍼스 이전 개시
1969인구 10만 명 돌파
1970일본만국박람회
기타오사카급행전철, 신미도스지 도로, 오사카중앙환상선 도로 등 개통
중앙지구센터 오픈
개발사업 완료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1971만국박람회 기념공원 오픈
1972(입주 개시 후 10년이 지나 단독주택 구역의 전매금지 해제)
1973오일 쇼크로 화장실 휴지 사재기 소동 발생, 센리에서 전국으로 파급
한큐전철 야마다역 개통
아동수 급증으로 마스터플랜에 없던 초등학교를 최초로 개설
맨션 붐으로 뉴타운 주변의 택지개발이 확산됨
1974(이 시기부터 주택 내 욕조 보급으로 근린센터의 목욕탕이 쇠퇴하기 시작함)
1975인구 128,993명으로 정점에 이름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1977국립순환기병센터 개설
만국박람회 기념공원 내에 국립민족학박물관 개설
1978부영주택 일부의 증축이 시작됨
(이 시기부터 도서관, 공민관, 체육관 등이 순차적으로 오픈)
1982센리구릉지의 죽림이 일본의 자연 100선에 선정됨
1990쇼핑센터 센추랄 개장 오픈
오사카 모노레일 센리추오역~미나미이바라키역 구간 개통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1991 (이 시기부터 사택이 맨션으로 전환되고, 단지의 재건축이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함)
1993오사카대학 의학부 부속병원이 센리로 이전
1994쇼핑센터 디오스기타센리 그랜드 오픈
1997아잘 모모야마다이 빌딩 오픈
인구 10만 명 미만으로 감소함
2004쇼핑센터 가든몰 미나리센리 오픈
200565세 이상 인구의 고령화율이 25%를 돌파
2007센린뉴타운 재생지침 제정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2008도요나카시 센리문화센터 「코라보」오픈
2011센리중앙지구 정비 완료
2012스이타시 센리뉴타운플라자(센리뉴타운정보관) 오픈
센리뉴타운 오픈 50주년
千里ニュータウン写真

사진제공:오사카부、赤井直(아카이 스나오)、北田順三(기타다 준조)、北村拓(기타무라 다구)외

지도

남지구(스이타시)

1. 남지구센터

한큐전철 미나미센리역(1963년 개설)을 중심으로 한 지구센터. 센리뉴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으로 1970년 중앙지구센터가 생길 때까지 뉴타운의 출입구로 기능하였습니다. 2000년경부터 재정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센리뉴타운플라자

뉴타운 내 스이타시 구역의 행정기능이 집약되어 있으며, 2층에는 센리뉴타운의 자료를 모아 놓은 「센리뉴타운정보관」이 있습니다. 시민활동의 거점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A. 津雲台(쓰쿠모다이)

1963년 입주 개시. 125ha. 남지구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지구센터와 센리미나미공원이 있습니다. 북쪽 나나초메에는 각종 서비스시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B. 高野台(다카노다이)

1963년 입주 개시. 94ha. 사타케다이에 이어 2번째로 오래된 주구. 주변녹지의 일부인 다카마치 연못에는 5월말이 되면 반딧불이 날아다닙니다.

C. 佐竹台(사타케다이)

1962년 입주 개시. 87ha. 센리뉴타운에서 가장 먼저 주민 입주가 시작된 주구. 일본 뉴타운의 개척지라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재건축을 비롯한 재생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D. 桃山台(모모야마다이)

1967년 입주 개시. 79ha. 죽순과 함께 과거 센리구릉지의 대표적 산물이었던 복숭아의 이름을 딴 지명입니다. 센리뉴타운에서도 오사카 시내로의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입니다.

E. 竹見台(다케미다이)

1967년 입주 개시. 53ha. 12개 주구 중에 가장 적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미나미센리역에 인접한 스타하우스는 상공에서 볼 때 별 모양으로 나타나는 고층 건축물로서 센리뉴타운을 대표하는 경관 중 하나입니다.

북지구(스이타시)

2. 북지구센터

한큐전철 기타센리역(1967년 개설)을 중심으로 한 지구센터. 오사카대학 캠퍼스로 들어가는 입구로서 학생들의 이용이 많은 곳일 뿐만 아니라 미노시 동부지역 주민들도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F. 青山台(아오야마다이)

1965년 입주 개시. 97ha. 센리뉴타운 내에서도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전망 좋은 곳이 많습니다. 기타센리역에서 북쪽 경사면으로 펼쳐진 단지 경관은 압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G. 藤白台(후지시로다이)

1964년 입주 개시. 139ha. 센리뉴타운에서 가장 큰 주구. 광대한 넓이의 센리기타공원과 국립순환기병 연구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사카대학 캠퍼스와 만국박람회 기념공원도 인접해 있습니다.

H. 古江台(후루에다이)

1964년 입주 개시. 120ha. 센리뉴타운에서 유일하게 10호가 채 되지 않은 오랜 마을이 신사와 함께 남아 있습니다. 북지구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주구입니다.

중앙지구(도요나카시)

3. 중앙지구센터

기타오사카급행전철 센리추오역(1970년 개설)을 중심으로 한 지구센터. 센리뉴타운에서 가장 큰 지구센터입니다. 뉴타운 구역을 넘어 북부 오사카의 신도심으로서 뉴타운 외부에서도 많은 이용자가 왕래하고 있습니다. 신미도스지 도로의 서측에는 업무용 빌딩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습니다.

5. 센리문화센터「코라보」

뉴타운 내 도요나카시 구역의 행정기능이 집약되어 있으며, 4층의 도요나카시립도서관에는 센리뉴타운에 관한 자료들이 모여 있습니다. 시민활동의 거점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6. 전망대(센리추오공원)

도요나카시와 스이타시의 경계를 이루는 능선에 위치하여, 센리뉴타운과 만국박람회 기념공원을 비롯한 주변지역의 경관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귀빈들이 뉴타운 시찰을 위해 방문한 역사적 장소입니다.
※ 현재 폐쇄 중

7. 上新田(가미신덴)

에도시대 초기에 형성된 마을로서 4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타운 개발 당시 주위의 전답과 산림만 매수되어 마을의 전통적 가옥 경관이 미래도시의 한가운데에 남게 되었습니다. 이후 민간개발업자가 건설한 맨션이 다수 들어서기도 했습니다.

I. 新千里北町(신센리기타마치)

1966년 입주 개시. 97ha. 뉴타운 내 도요나카시 구역 중에서 최초로 개발된 곳입니다. 센리뉴타운의 최고점이 여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뉴타운 북부로의 배수의 거점이기도 합니다.

J. 新千里東町(신센리히가시마치)

1966년 입주 개시. 98ha. 12개 주구 중에 유일하게 모든 주택이 아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지구센터 근처의 히가시마치공원에는 울창한 죽림이 남아 주민들의 손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K. 新千里西町(신센리니시마치)

1968년 입주 개시. 84ha. 중앙지구센터의 서쪽 부분을 포함하여 센리뉴타운에서는 드물게 업무 지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및 재생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L. 新千里南町(신센리미나미마치)

1968년 입주 개시. 99ha. 센리뉴타운에서 가장 늦게 개발된 주구입니다. 오사카 도심과 센리뉴타운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인 신미도스지 도로를 따라 남북으로 길게 형성된 지역입니다.

갤러리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1960s-1970s

촬영:*産木民彦(우부키 다미히코)、●赤井直(아카이 스나오)、+永井俊雄(나카이 도시오)

2000s-2010s

촬영:×奥居武(오쿠이 다케시)、◎田中康裕(다나카 야스히로)(천리 뉴 타운 연구 정보 센터)